여성, 존귀하거나 존경받거나
머리글
어둠이 짙을수록 별은 더욱 빛나고, 흙탕물에 한줄기 맑은 물은 더욱 청아하다. 지금이라고 크게 다르지 않겠지만, 전제군주 시절 여성들의 삶은 미루어 짐작만으로도 고난과 역경 그 자체였을 것이다.
스스로를 태워 어둠 속의 별이 되고, 쏟아지는 흙탕물을 맨 몸으로 막아, 세상의 어머니가 되고 시대의 깃발이 되었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연보식으로 묶었다. 먼저 50명의 여성을 25명씩 두 권으로 묶었고, 능력이 허락 되는대로 더 엮어갈 생각이다.
이 글을 쓰면서 아쉽고 어려웠던 점은 지난 시기의 여성들이 누구의 딸, 누구의 아내, 누구의 어머니라는 이름으로 살았기에 남겨진 기록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글은 사실을 증명, 확인하는 역사서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읽어주었으면 한다. 그리고 빈부귀천을 떠나 당당히 자신의 앞 길을 개척했던 모든 여성분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책소개
여성은 늘 약자였다.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산다는 것은, 세상의 편견에 맞서 차별과 핍박을 견디며 힘겹게 살아야 하는 고난과 역경의 길이었다. 가부장 문화의 족쇄에 짓눌려 자율성이 박탈된 채 불평등한 삶을 살아야 했던 이 땅의 여성들, 여성의 권리와 지위가 전무한 시대를 온몸으로 살아냈던 우리들의 어머니와 어머니의 어머니들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가슴이 저린다. 이 책은 그 지난한 역사 속에서 모진 비바람에도 흔들림 없는 굳센 소나무처럼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주체적 인간으로 우뚝 선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연보식으로 엮은 25명의 여성의 삶을 따라가다 보면 편견과 오만으로 얼룩졌던 여성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시대를 앞지른 용기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효녀 심청의 실존 인물 원홍장부터 세상의 모든 것을 녹이면 사랑이 되리라고 외친 홍랑까지 25명의 여성은 우리가 기억하고 존경해야 할 존재들이다. 이름 없이 살아야 했던 아무개의 딸, 아무개의 누이, 아무개의 부인, 아무개의 어머니들이 김목 작가의 펜 끝에서 다시 태어나 우리의 어머니가 되고 여성의 희망이 되고 역사의 주체가 된다. 억압과 불평등의 시대를 불꽃처럼 살면서 강한 정신적 능력을 발휘하여 도전하고 미래를 개척했던 여성들, 그 위대함과 지혜로움을 이 책을 통해 발견할 수 있다.
목차
1. 원홍장 ? 원홍장과 성덕 처녀, 그리고 심청
2. 장화 왕후 ? 흑룡동의 여장부, 장화 왕후 나주 오씨
3. 양도내기 ? 상추 씻는 저 처녀야, 양도내기
4. 아왕 공주 ? 아왕 공주와 조통 장군
5. 덕진 여사 ? 덕진 여사, 덕진 다리
6. 홍주백씨 ? 홍주백씨, 석봉 한호의 어머니
7. 이광춘과 박기옥 ? 이광춘과 박기옥, 이름 없는 별들
8. 진채선 ? 여류명창 진채선, 판소리로 맺어진 사랑
9. 박초월 ? 국악의 별, 박초월
10. 엘리자베스 쉐핑 ? 조선의 어머니, 쉐핑(Shepping, 서서평) 선교사
11. 오경심 ? 비운의 성악가 오경심
12. 박화성 ? 문학으로 시대를 열다, 박화성
13. 이난영 ? 이난영. 그녀의 뜨거운 눈물, 불타는 사랑
14. 유보안 ? 유보안, 달을 건지다
15. 이화중선 ? 소리를 남겨놓은 최초의 소리꾼 이화중선
16. 마리안느와 마가렛 ? 두 천사 마리안느와 마가렛
17. 경주최씨 ? 베틀굴의 여 장수 경주최씨
18. 조아라 ? 광주의 어머니 조아라
19. 김소희 ? 노력과 열정의 신화 국창 김소희
20. 선화공주 ? 미륵사의 사랑 선화공주
21. 최송설당 ? 근대교육의 선구자 여류시인 최송설당
22. 최씨 부인 ? 표해록과 두 가문을 지킨 최씨 부인
23. 원주김씨 ? 원주김씨, 임진왜란 첫 의병장 유팽로의 부인
24. 팔열부 ? 팔열부정려각, 묵방포의 순절 여성들
25. 홍랑 ? 세상의 모든 것을 녹이면 사랑이리라, 홍랑
김 목
1975년 중앙일보 소년중앙 문학상 동화, 1975 광주일보 신춘문예 시에 당선되었고,, 동화집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기행동화집 ‘샌프란시스코 바다 이야기’, 가사동화집 ‘떡보는 떡만 주면’’ 등, 시집 ‘누렁이’, 김삿갓 연구집 ‘흰구름이거나 꽃잎이거나’ 등이 있다. 계간 남도문학 발행인, 광주문화예술나눔회 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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